교육목표
-
학습자 중심 수업 설계, 에듀테크.AI도구 활용,
교수자 코칭 및 퍼실리테이션 역량을 통합적으로 개발하여
미래형 교육 리더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.
시간
-
고객 맞춤화 가능
대상
-
강의를 잘하고 싶은 누구나
주요 교육 내용
M1. 교수자의 철학과 교육 리더십
- 교수자의 역할 변화와 교육 철학 수립
- 나의 교육 성향 진단 및 교수자 정체성 정립
- 교육 리더로서의 코칭 마인드
M2. 학습자 이해와 뇌과학 기반 수업 설계
- 주의, 기억, 동기 중심의 학습 설계 전략
- 인지부하 최소화 설계 원칙, 멀티미디어 설계 원리
- 몰입을 유도하는 수업 구조와 흐름 설계
M3. 교수설계 이론 적용
- ADDIE, ASSURE, ARCS 모형 비교 및 활용
- Learning Cycle 기반 수업 설계
- 수업 목표 → 콘텐츠 → 평가 연계 설계
- 교수설계 실습 및 피드백
M4. 에듀테크와 생성형 AI도구 활용
- Padlet, Mentimeter, Quizizz, LMS, Google Classroom 도구로 상호작용 강화
- 수업자료, 피드백, 평가 자동화 실습
- ChatGPT, Claude, Gemini의 실전 활용법
M5. 전달력 있는 강의 기법
- 효과적인 슬라이드 구성과 말하기 전략
- 학습자 참여를 유도하는 질문 및 사례 활용
- 온라인/오프라인 별 효과적인 전달 방식
M6. 퍼실리테이션: 참여를 이끄는 수업 운영
- 퍼실리테이터 교수자의 역할과 스킬셋
- 활동 중심 수업 설계 및 운영 방법
- 소그룹 토의, 액티비티 진행 실습
M7. 교육 코칭과 피드백 전략
- 학습자의 강점을 끌어내는 코칭 질문법
- GROW, 5R모델 기반 교육 코칭 실습
- 피드백의 유형과 효과적인 적용 사례
M8. 실전 강의 실습 및 리뷰
- 마이크로 티칭 발표 및 영상 피드백
- 루브릭 기반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
- 수업 개선을 위한 코칭 피드백 제공